제목 표층 연마술(라섹, 엑시머레이저술) 조회수 19753

글자크기

· 소제목 바로가기 :   엑시머레이저술 

 표층 연마술(라섹)

표층 연마술 방법 중에는 라섹, 에피라식, 엑시머레이저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각막 뚜껑을 만드는  라식수술 방법과는 달리 각막의 표층부위만을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라섹, 에피라식, 엑시머레이저술은 방식만 조금씩 다를 뿐이며 수술 후 회복 과정이 비슷하며 결과도 거의 동일합니다. 표층 연마술 방법은 수술의 부위가 깊지 않기 때문에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하며, 수술과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결과도 정확합니다.
 
수술 방법

표층 연마술은 수술 직전에 안약을  눈에  떨어뜨려 마취를 한 후, 각막상피를 벗긴 후 엑시머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 전층부 조직 일부를 연마한 후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끼워 주는 방법입니다.

엑시머레이저 기계내에 내장되어 있는 컴퓨터에 각 개인별 굴절도수와 곡률반경 등 정확한 자료만 입력하여 작동시키면 자동적으로 시술이 됩니다. 레이저가 작동되는 시간은 근시도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수십초 정도이며, 푸른 불빛이 번쩍이면서 짜르르르하는 마찰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눈을 움직이지 말고 계속해서 지시등 불빛을 쳐다 보셔야 합니다. 표층 연마술은 대부분 수분 이내로 통증없이 끝나며, 입원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수술후 경과

수술후  다소 통증과 불편한 증상 등이 있으나 대부분 3~5일 이내에 회복됩니다.수술 후 일주일동안이 매우 중요하며 거의 매일 또는 하루건너 진찰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중에는 눈을 절대로  비비지 않아야 하므로 도수 없는 보호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며, 잠을 잘 때에 눈가리개를 착용하여야합니다.

수술 후 약 5~7일경에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제거합니다. 처음 일주일동안은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며, 2~3개월까지는 항염제를 사용합니다. 이 기간동안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으셔야합니다.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원시상태가 되기 때문에 즉시 시력개선을 느낄 수는 없으나 1~2개월에 걸쳐 대부분 회복됩니다. 회복되는 도중에는 시력의 변동 현상도 있을 수 있지만, 대략 6개월이 지나면서 비교적 안정된 시력교정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최종 시력은 수술 후 6개월정도 지나야 결정될 수 있으며 보다 좋은 시력을 얻기 위하여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추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후 시력

수술전의  눈의 도수에 따라 시력회복 정도가 각각 다르므로 각자 자신의 눈의 도수를 확인하여 앞으로 회복될 시력에 대한 확률을 이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의 목표는 나안(맨눈)으로 수술 전의 최고 교정시력을 얻는 것이 목표이지만 수술후 결과가 항상 기대한 것만큼 나온다는 보장은 없으며, 개인차는 물론 오른쪽 눈 왼쪽 눈에 따라 각각 눈마다 굴절 교정효과가 다릅니다.

근시수술방법은 안경을 벗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시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시도하여 볼 수 있는 것이지, 안경으로 볼 수 있었던 좋은 시력을 근시수술후에도 똑같이 그대로 꼭 볼 수 있다는 보장이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한 좋은 시력이 나올 수도 있는 경우도 많지만 나오지 않을 수도 드물게 있으며, 그러한 결과를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가까운 곳이 잘 안 보일 수도 있으나 이는 근시 교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며 또한 수술전에 근용안경을 사용하던 사람은 수술후에도 계속 사용하셔야 합니다
 
 수술후 합병증

본 수술 방법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은 현재까지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시력교정수술 후에도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은 다른 방법에 비해 월등히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모든 사람이 수술후 시력이 1.0으로 나온다는 보장은 없으며, 모든 수술에서와 같이 수술 결과가 반드시 만족스러울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굴절 도수의 교정부족이나 교정과다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추가 착용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원상도수로 복귀하는 경향도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굴절도수가 높은 눈일수록 더욱 흔히 일어납니다.

각막이 흐려지는 각막혼탁 증상은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는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됩니다. 각막혼탁 증상이란 시력이 흐리면서 교정시력도 선명하게 잘 안나오며, 밤에는 불빛이 퍼져 보이는 증상입니다. 매우 드물게는 각막혼탁이 심해져서 수술전 교정 시력보다 최종 교정시력이 훨씬 불충분하며 검은동자가 뿌옇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각막수술과 마찬가지로 염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다른 사람의 각막을 이식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후에 사용하는 안약 중에는 장기 점안에 따른 감염이나, 안압상승으로 인한 녹내장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약제를 사용하는 3~4개월간은 정기적인 안압측정과 함께 안과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수술후에 눈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안전하며, 이상이 나타날 때에는 즉시 안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지면상 본 수술로 발생이 가능한 모든 합병증을 설명하기는 불가능하며, 합병증 발생을 인위적으로 피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이해하셔야 합니다.

수술 후 불편한 점들도 동반되지만 좋은 점들이 훨씬 더 많기때문에 수술을 할 수  있는 이며, 불편한 점들이 전혀 없고 좋은 점들만 있는 수술방법은 아직 이 세상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표층연마술은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이 항상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합니다. 자동차가 안전하고 편리하지만 항상 안전운행이 보장되는 것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소제목 바로가기 :  표층 연마술(라섹), 엑시머레이저술 

  

 엑시머레이저술 


라식이나 인트라라식과 같이 각막뚜껑을 만드는 방법은 수술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수술 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엑시머레이저술은 각막 뚜껑을 만들지 않고 각막 상피만을 벗긴 후 엑시머레이저를 쏘기 때문에 수술 방법이 간단하고 결과도 보다 정확합니다. 


홍채인식3차원 엑시머레이저술 방법

1. 각막상피 벗기기 

안약을 눈에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마취를 한 후, 부드러운 전동솔을 사용하여 적절한 크기의 각막상피를 제거합니다. (그림1)  한쪽 눈에 약50초 정도 소요되며 마취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2. 레이저 쏘기 

어두운 상태에서 홍채인식을 실시하고 곧 이어 홍채인식 3차원 엑시머레이저로 필요한 도수를 교정하게 됩니다(그림2). 레이저를 쏘는 시간은 한쪽 눈에 약 30~40초 정도가 소요되며 이 동안에는 눈앞에 반짝거리는 빨간 불빛을 계속해서 쳐다 보셔야 합니다. 



3. 콘택트렌즈 삽입 

일회용 소프트렌즈를 삽입한 후 눈을 비비지 않도록 안전 안경이나 눈가리개로 눈을 가림으로 수술을 마치게 됩니다. (그림3)  수술 후 마취가 깨면 불편한 느낌이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수면을 취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수술 후 경과
 
수술 후 일주일동안이 매우 중요하며 거의 매일이나 하루건너 진찰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약 4일경에 렌즈를 제거합니다. 처음 일주일동안은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며, 2~3개월까지는 항염제를 사용합니다. 이 기간동안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으셔야합니다. 

눈을 절대로 비비지 않아야 하므로 수술 후 약 일주일간은 도수 없는 보호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며 잠을 잘 때에 눈가리개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12주가 지난 다음에 보다 좋은 시력을 얻기 위하여 얇은 도수안경을 추가 사용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문제점
 
엑시머레이저술은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항상 만족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엑시머레이저술도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지만, 심각한 합병증은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후 굴절도수의 교정부족이나 교정과다 또는 난시의 변화나 발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는 원상도수로 복귀하는 경향도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굴절도수가 높은 눈일수록 더욱 흔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수술 후 최고 교정시력이 수술 전 최고 교정시력보다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각막의 염증, 혼탁, 부종 등이 드믈게 발생할 수 있으며, 근시도수가 높을 수록 야간에 불빛이 퍼져 보이는 빛 번짐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다른 사람의 각막을 이식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지면상 모든 합병증을 설명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점과 합병증 발생은 사람의 능력으로 인위적으로 피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셔야합니다. 

수술 후 불편한 점들도 동반되지만 좋은 점들이 훨씬 더 많기때문에 수술을 할 수 있는것이며, 불편한 점들이 전혀 없고 좋은 점들만 있는 수술방법은 아직 이 세상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