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콘택트렌즈 조회수 12761

글자크기

콘택트렌즈란?

안구의 검은동자에 붙이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접시모양의 프라스틱 렌즈입니다. 주로 근시나 난시 또는 원시가 있을때 시력 을 교정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며 미용 또는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렌즈와 검은동자 사이에는 얇은 눈물층이 있는데, 이 눈물층은 검은동자에 필요한 산소 등을 공급해 주며 윤활작용을 도와줍니 다. 눈을 깜박일 때마다 렌즈가 약간씩 움직이면서 눈물층의 교환이 이루어 집니다.

콘택트렌즈의 종류는?
딱딱한 하드 콘택트렌즈와 부드러운 소프트 콘택트렌즈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하드 콘택트렌즈는 산소가 투과하지 못하는 보 통 하드 콘택트렌즈와 산소가 투과되는 G.P. 콘택트렌즈로 분류되며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매일 빼고 자는 보통 소프트 콘택트렌 즈와 3-4일간 계속 끼고 잘 수 있는 연속착용 소프트 콘택트렌즈, 일회용 소프트 콘택트렌즈, 미용 칼라 소프트 콘택트렌즈, 미 용 Iris(홍채) 소프트 콘택트렌즈로 분류됩니다.

 하드 콘택트렌즈와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장단점은?
하드 콘택트렌즈는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비해서 시력교정이 잘 되며 (특히 소프트 콘택트렌즈로 교정이 불가능한 원추각막이 우수하게 교정되며), 취급이 간편하고 눈에 더 안전합니다. 

그러나 하드 콘택트렌즈를 처음 착용할때에는 이물감이 있고 눈에 적응시키는 기간이 약 2주일정도 걸립니다. 소프트 콘택트렌 즈는 하드 콘택트렌즈에 비하여 이물감이 적기 때문에 적응기간이 매우 짧으며 안경과 번갈아 교대로 사용하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눈에서 잘 빠지지 않기때문에 운동을 할 때 편리합니다. 그러나 하드 콘택트렌즈에 비하여 취급이 어렵고 수명도 짧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렌즈가 가장 좋습니까?
각 개인의 눈에 따라 맞는 콘택트렌즈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가격이 비싸고 새로운 콘택트렌즈가 무조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으며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같은 종류의 콘택트 렌즈라도 제품회사에 따라 눈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제로 착용을 경험해 본 후 결정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할 점은?
어디까지나 콘택트렌즈는 이물이므로 눈에 상처를 입힐 수 있고 이 상처에 위험한 세균이 감염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실명까지도 일으킬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드물며 주의사항 (소독법, 착용시간, 정기적 진찰)을 잘 지키면 그럴 가능성을 거의 없앨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눈에 이상이 느껴지면 콘택트렌즈를 빼고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 아야 합니다. 즉시란 빠를수록 좋다는 뜻이며 늦어도 12시간이내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에게 즉시 진찰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눈에 아무런 불편한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이상유무를 확인받는 것이 더 욱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