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고도근시 조회수 21278

글자크기

고도근시


고도근시란?                       

곡광도 검사상 6도 이상을 고도근시라고 분류하는데, 고도근시는 눈의 구조가 특이하며 조직이 연약하므로 여러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명을 일으킬 수도 있는 녹내장의 발생율은 40세 이상의 정상인에서는 1-2%이나 고도근시의 경우에는 15-28%로 매우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실명의 원인이 되는 망막박리도 정상인보다도 고도근시 환자에게서 훨씬 더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고도근시는 백내장, 사시(사팔눈), 눈앞에 무엇이 떠다니는 유리체혼탁, 중심이 잘 안보이는 황반부 출혈, 밤 눈이 어두운 야맹증,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약시, 각막혼탁, 색각장애 등 여러 장애를 유발하여 실명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치 료                          

고도근시의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므로 정확한 치료방법도 없습니다. 다만 교정하는 방법만 있을 뿐입니다. 근시 치료약이라든지, 근시를 더 진행시키지 않는 약이라든지, 눈 좋아지는 음식, 또는 눈 체조, 눈 훈련, 눈 요가, 눈운동, 근시 회복 안경 등은 현재 과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이 아니므로 권할 수 없으며 시간상, 경제적으로 피해를 볼 뿐 아니라 심신상 부작용도 염려됩니다.

 

고도근시의 시력 교정 방법은 콘택트렌즈나 안경이 현재로써 무난한 방법이며, 수술적 방법으로는 각막절삭기와 레이저를 병용하는 옵티라식방법이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옵티라식수술은 개인에 따라서 수술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전 검사를 받으셔야만 수술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옵티라식을 받기에도 근시도수가 너무 높거나 각막두께가 얇은 고도근시의 경우에는 눈속에 렌즈를 심는 방법의 안내렌즈삽입술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각막링 근시수술 또는 방사상 근시수술이나 잘 때만 끼는 콘택트렌즈는 고도근시 환자에게는 교정 효과가 부족하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투명수정체제거 및 인공수정체삽입술, 각막절삭술, 공막강화술등 여러 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다음의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현 상태 유지의 가능성을 높이거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줄이거나, 악화의 속도를 완화시키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1. 머리나 눈 부분에 충격이 미칠 수 있    는 과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말 것.    특히 갑자기 정지하는 행동 즉 급브레이크를 밟는다든지, 테니스, 배드민튼, 다이빙, 역기 들기, 등산, 줄넘기, 권투, 뜀뛰기, 눈을 비비는 행동 등.

 

2. 눈앞에 떠다니는 물체가 갑자기 많아   졌다든지, 눈속에서 번갯불이 번쩍이는    현상이 있을 때는 지체없이 안과 의사 진찰을 받을 것. 특히 눈앞에 무엇이 가려서 개기일식때처럼 시야의 일부분이 안보이는 증상이 있을 때는 그 즉시.

 

3.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안과의사 진찰을 받을 것. 특히 녹내장과 망막에 대한 검사.

 

4. 유전적 근시 소인이 있는 상대와 가능한 결혼을 피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