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저시력 (LOW VISION) 조회수 9753

글자크기

저시력(LOW VISION)

저시력이란?

보통 안경, 콘택트렌즈 또는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후에도 교정시력이 안 나오는 경우를 저시력이라고 말합니다. 미국안과학회에서 정한 기준은 두눈 중에 더 잘 보이는 눈의 교정시력이 0.3 미만이거나 시야가 20도 이내인 사람을 저시력환자라 판정합니다. 저시력과 실명을 구분한다면, 시력이 전혀 없는 사람을 실명이라하고 조금이라도 시력이 남아 있으면 저시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하된 시력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들을 할 수 없다면 일단 저시력 범위에 속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저시력 기구의 사용 여부는 안과 의사의 치료 후에, 즉 의학적 치료가 시력에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을 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저시력의 원인은?

남녀노소 누구나 저시력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저시력 환자를 더욱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한 원인들은 백내장, 녹내장, 당뇨병, 황반부 변성, 눈 외상, 유전병, 선천성 및 노화 현상 등이 있습니다.

저시력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가운데가 안보이거나 가까운 곳이 잘 안보이는 상태의 저시력이 가장 많지만 주변 시야장애, 색맹, 색약, 눈부심, 대조, 그리고 빛에 대한 적응 등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저시력 범위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종류의 저시력은 각각 다른 도움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선천적으로 저시력이 된 사람들과 후천적으로 된 사람들이 필요한 저시력 기구들은 서로 현저히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시력 기구란?

저시력 기구란 시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기구입니다. 한가지 종류의 기구를 가지고 모든 종류의 저시력을 정상시력으로 보이게 할 수 있는 마술과 같은 기구는 없습니다. 사실상 저시력 환자들은 시력의 목적에 따라 기구들이 서로 다 틀릴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저시력 기구들이 자신의 일상생활을 조금이라도 더욱 편하게 해 줄 수 있을까를 잘 검사해서 구입하여야 합니다.

저시력 기구들은 크게 광학적 기구와 비 광학적 기구로 나뉩니다.

가) 광학적 기구 (optical aids)

확대경, 확대 안경, 고정 확대경, 망원경 그리고 폐쇄회로의 테레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저시력 안경(microscope)과 우리가 보통 쓰는 안경과는 다른데, 저시력 안경이란 주로 높은 도수의 안경을 말하며, 책을 읽을 때는 보통 안경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보아야 만 글자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쉽게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저시력 안경은 확대경에 비해서 두 손을 자유로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확대경(hand-held magnifier)이란 보통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손잡이 확대경과 같습니다 . 저시력 안경처럼 가까운 거리에서 읽지 않아도 되지만 한손으로 잡고 고정된 거리에서 읽어야 합니다. 도수를 알맞게 선택한다면 거리에서 구할 수 있는 확대경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정 확대경(stand magnifier)은 근용안경과 같이 사용합니다. 확대경에 전구가 부착되어 있으므로 조명에 관계없이 볼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망원경(telescope)은 먼 곳을 볼 때 사용하는 원용입니다. 필요에 따라 안경에 부착할 수도 있고, 그냥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에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폐쇄회로 테레비(CCTV)는 확대가 된 영상을 스크린을 통해서 보는 것입니다. 64배까지 확대가 가능함으로써 시력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읽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편리한 방법은 핸드폰(cellular phone)에 있는 카메라의 확대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나) 비 광학적 기구 (nonoptical aids)

큰 활자로 된 책, 신문, 잡지, 카드, 큰 숫자로 써있는 전화기, 쓰기 보조 받침대, 대조 강화경, 그리고 각종 색깔의 안경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말하는 시계, 말하는 컴퓨터, 책을 대신 읽어주는 기계 등도 있습니다.

저시력 환자에게 조명의 중요성은?

알맞는 조명은 저시력 기구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60대 할아버지의 눈과 20대 청년의 눈을 비교했을 때 60대의 눈은 20대의 눈보다 두 배정도의 밝은 조명이 더 필요합니다. 밝은 조명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서는 전등을 읽고 있는 책과 가까이 비추어 주어야 합니다. 앞창이 달린 모자 등으로 강한 햇빛을 막아주고 특수 처리된 안경 렌즈로 사물이 퍼져 보이는 것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