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안검연염 조회수 10198

글자크기

안검연염


안검연염이란?                   

눈꺼풀 피부 중에서도 눈에 가장 가까운 곳을 안검연이라고 하며 이곳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겨서 가려움과 눈꼽이 끼는 증상,  또는 빨갛게 충혈이 생기는 경우를 안검연염이라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은 일생동안 증상이 심했다, 약했다 하면서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수가 많습니다. 속눈썹이 빠지거나 안검연의 형태가 변하여 눈물이 계속 나올 수도 있습니다.

 

미국안과학회의 분류에 따르면 안검연염은 두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 앞쪽 안검연염은 해부학적 위치상 안검연의 회색선 앞쪽의 속눈썹 뿌리와 모낭의 염증으로 속눈썹 뿌리부위에 비듬같은 염증성 각질이 끼고 안검연이 거칠거칠하고 빨갛게 충혈됩니다.
  
둘째, 뒤쪽 안검연염은 회색선 뒤쪽에 위치한 마이봄샘이라는 눈물샘과 이 눈물샘 개구부의 염증으로 안구건조증과 연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근본적으로 치료가 잘 안되지만,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본인 스스로 매일 안검연 주위를 깨끗이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섭씨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수건이나 핫팩을 사용하여 눈꺼풀 주위에 10분 가량 온찜질을 시행한 후 속눈썹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여 속눈썹 주위를 2~3차례 닦아 주시면 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 미지근한 물을 컵에 반쯤 채우고,
2. 아가용 샴푸 세 방울을 떨어뜨린 후,
3. 깨끗한 솜(탈지면)을 충분히 적셔서,
4. 눈을 감은 상태에서 안검연 주위를 약 2분간  살살 닦고,
5. 찬 수돗물로 눈 주위를 헹군 다음,
6. 깨끗한 수건으로 가볍게 찍어서 말린 후,
7. 처방된 약이 있으면 약을 바릅니다.

 

머리 비듬용 샴푸를 희석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심했던 증상이 일단 가라앉은 후에도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눈 주위를 깨끗이 (위에 적은 1-6번까지를 매일 저녁 주무시기 전에 반복)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검위생만으로 호전되지 않는 안검연염은 심한 정도에 따라 국소적 항생제치료, 전신적 항생제치료, 소염제 투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는 안과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일반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새로운 치료법으로 BlephEx, LipiFlow, IPL 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